전복 버터구이 만들기
전복의 효능과 제철
전복이 몸에 좋다고는 하는데, 어디에 좋은지 잘 모르시는 분들 많으시죠?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 준 답니다.
뿐만 아니라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간을 보호해주기도 하지요.
하지만 생전복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 안 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익혀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의 보물이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7월부터 10월이 제철인데요,
이를 맞이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영양만점 전복 버터구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복 손질하기
우선 전복을 손질해볼 텐데요, 조금 까다로워 보일 수 있어도 한번 익혀두면 언제든 해 먹을 수 있답니다!
1. 전복 닦아주기
솔이나 칫솔을 이용하여 전복을 깨끗이 닦아줘야 합니다.
저는 몸통 같은 경우 큰 솔을, 양 옆은 칫솔을 이용해 닦아줬답니다.
닦기 전과 후가 확실히 비교되죠?
세척을 하면 말랑말랑했던 전복이 단단해지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된답니다.
남은 전복들도 모두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2. 전복 분리하기
다음은 전복을 분리해볼 텐데요, 전복 손질하기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랍니다.
우선 전복의 입이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잡은 후, 숟가락을 이용해 오른쪽부터 아래 방향으로 살살 긁어내며 분리해주세요.
너무 세게 하면 내장이 터져버릴 수 있으니 깊숙이 그리고 천천히 긁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장을 따로 요리에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굳이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히 분리할 필요는 없답니다.
전복을 분리하다 보면 두 가지 종류의 내장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 둘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눈치채셨나요?
바로 전복 암수 차이인데요, 푸른빛을 띠는 녀석이 암놈, 노란빛을 띠는 녀석이 수놈 이립 나디.
암놈은 주로 전복죽에, 수놈은 주로 전복 횟감으로 사용됩니다. 암수 구별 방법, 참 쉽죠?
벗겨낸 전복 껍데기는 버리거나 깨끗이 씻은 후 전복 버터구이를 이쁘게 데코하는데 사용해도 된답니다!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은 법이지요!
(저는 버렸답니다...)
3. 내장 제거하기
여기까지 왔다면 반은 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분리한 전복의 내장을 제거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장들은 라면, 전복죽, 전복 볶음밥 등의 요리 재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복 내장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을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전복 내장을 제거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잘라내면 되게 때문이죠.
참 쉽죠?
전복 버터구이에는 내장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 모두 버렸는데요,
추후 사용하실 분들은 따로 모아두면 되겠습니다!
4. 이빨 제거하기
전복은 무시무시한 이빨을 숨기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때문에 전복의 이빨도 제거해줘야 한답니다.
이 곳이 바로 이빨이 있는 전복의 입인데요, 지금부터 이빨을 제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입 쪽을 살짝 자른 후 오른쪽으로 올리면서 밀어주면 아래 그림처럼 이빨이 나오게 됩니다.
나온 이빨과 주변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해줍니다.
깔끔하죠?
이제 전복을 잘라볼 텐데요, 기호에 따라 크기 별, 모양 별로 잘라주시면 된답니다.
저 같은 경우, 하나는 망고처럼 칼집을, 나머지는 먹기 좋게 잘라주었습니다.
이제 전복 손질이 모두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전복 버터구이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재료 준비
전복 버터구이를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올리고당 (또는 설탕), 소금, 전복, 버터, 다진 마늘입니다.
기호에 따라 마늘과 양파도 함께 넣어주셔도 된답니다!
마늘을 넣을 경우, 마늘이 잘 익을 수 있도록 단면이 넓게 잘라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버터 넣기
먼저 달궈진 후라이팬에 버터를 올려주세요!
버터 녹는 소리는 언제나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마늘 넣기
버터가 어느 정도 녹았으면 마늘을 넣어줘야 합니다.
마늘은 익는데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가장 먼저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다진 마늘 넣기
마늘이 어느 정도 익었다면, 다진 마늘을 넣어주세요!
전복과 야채 넣기
다진 마늘까지 넣었다면, 이제 손질한 전복과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주세요!
골고루 볶아주세요!
소금과 올리고당 넣기
마지막으로 조미료를 통해 간을 맞출 차례인데요,
준비한 소금과 올리고당 두 스푼을 넣은 후 잘 볶아주세요.
간이 싱거울 경우 조금 더 첨가해주셔도 됩니다! (맛을 보면서 결정)
전복 버터구이 탄생
완성된 요리를 그릇에 잘 담아주면 전복 버터구이 탄생입니다.
쫄깃쫄깃 단짠단짠이 잘 이루어진 맛이랍니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식당가기가 두려운 요즘인데요, 이제 더 이상 사 먹지 말고 집에서 즐겨봐요~
너무나도 맛있는 영양만점 전복 버터구이였습니다!
'정보 > 자취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든든한 한끼) 대패삼겹살 라면 만들기 (ft. 짬뽕맛 우동) (16) | 2020.09.07 |
---|---|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딸기잼 에그 샌드위치 만들기 (삶은 달걀) (12) | 2020.08.31 |
이렇게 쉽다고? 초간단 짜장밥 만들기 (ft. 직화짜장) (2) | 2020.08.21 |
댓글